환영합니다, 방문자! [ 회원가입 | 로그인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

[인터뷰] 호주 양국간 비즈니스 관계 강화, AKBCWA 유영찬 회장

2016년 10월 1일

interview_yoo

서호주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거나 혹은 준비 중이라면 이 단체를 주목해 보자.

한국과 호주, 양국간 비즈니스 관계 강화와 유지를 통해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간다는 AKBC.

AKBCWA[Australian Korea Business Council of WA]의 이사회[Board of Directors]를 이끌고 있는 두 리더를 만났다.

現 글로벌 회계법인 호주 딜로이트의 한국담당 대표이면서 AKBCWA [Australian Korea Business Council of WA]의 이사회 [Board of Directors]를 이끌고 있는 유영찬 [Young Yu] (이하 Y) 회장과 現 글로벌 법률회사 Squire Patton Bogg의 자원 에너지 담당 파트너이며 Board Secretary직을 맡고 있는 Clare Pope 사무총장 (이하 C)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AKBCWA는 어떤 단체인가요?
Y: AKBCWA는 한국과 서호주의 비지니스 관계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입니다. 서호주에서 한국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 및 기관, 단체 그리고 개인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호주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도 회원으로 등록되어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서호주 정부와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으면서 두 국가간의 활발한 무역 및 투자를 통하여 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는 것이 AKBCWA의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회원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나요?
Y: 기존 법인 회원들은 호주 자원과 에너지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많으며 향후 산업분야 다각화를 통하여 농업, 서비스, 교육 및 관광 산업 쪽 기업들의 참여를 바라고 있습니다. 호주의 발전이 지속되기 위하여서는 산업 다각화와 아시아 시장의 뒷받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특별히 학생 회원제를 운영하면서 한국에 관심이 있는 젊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한국계 호주인들의 참여도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AKBC를 이끌어 나가는 이사회는 몇 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으신가요?
Y: 저희 이사회는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사진들은 매달 정기적으로 모여 회의를 하고 회원들 또는 비회원들이 참여하는 활동에 대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번 7월부터 파트다임으로 근무하는 상임이사 (Executive Director)를 임명하였습니다. 현재 모든 이사회 구성원들은 자원 봉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한호 관계 속 비즈니스 환경에서 일하고 있고, 이것이 저희가 받은 것을 한국과 호주 사회에 다시 돌려주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즐기면서 저희의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국인(한국계 호주인)과 호주인들이 적절하게 섞여 균형 잡힌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lare씨는 Board Secretary로 무슨 일을 하시나요?
C: 회장님[Yong]이 시키는 모든 일을 하지요.(웃음) 기본적으로 저희 정기 회의의 회의록과 의제를 준비하구요, 저희가 행사를 준비할 때 제각기 맡은 분야가 있는데 그 일들을 합니다.

Y: 가장 최근 클레어가 맡은 행사는 한국 대표단을 위한 LNG 18 칵테일 리셉션이었는데요, 이 분야 행사를 맡기기에 오일 가스 전문가인 클레어만한 적임자가 없었지요. 그래서 이 행사를 클레어에게 부탁했고 저는 다른 일을 했어요. 다른 임원진은 또 다른 역할을 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가보신적이 있나요?
C: 3번 갔었죠. 모두 일 때문에 갔지만요. 멋진 경험이었고 또 가고 싶네요. 스키와 골프를 즐기기에 좋은 곳 같았어요. 서울에서는 멋진 느낌과 좋은 에너지를 받았습니다. 한국어를 못하는 외국인으로서 돌아다니기에 불편함이 없었고 만난 사람들 모두 도움을 주고자 했어요. 주한 서호주정부 대표부 (Government of Western Australia Trade & Investment Office in Korea) 서울 지사에서 역시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interview_yoo_1

AKBC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Y: 2010년 말 주 정부[state government], Department of state development와 한호 관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조인트 벤처 형태로 시작되었고, 주 정부가 주도하여 이끌어 갔습니다.

6년이 되어가는데요, 그간 많은 일이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Y: AKBC는 회사들 간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가 아닙니다.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네트워크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지요. 비즈니스는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의 손에 맡깁니다. 하지
만 그것들과 별개로 UWA의 한국학 연구를 초기 단계부터 도왔고 광산업 분야를 줄곧 지원해 왔습니다. 저희는 성공한 오너가 아니라 플랫폼을 만들어 드리는 일을 하는 겁니다. 계약서에 싸인 하는 것은 저희가 하는 일이 아닙니다.

한국과 호주는 비즈니스 방식에 차이가 존재하지 않나요?
C: 문화적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오는 차이가 존재하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국 문화 모두 근본적으로 비즈니스는 사람 간의 관계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AKBC 회원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나아가 비즈니스 기회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Y: 한국에서 마이닝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호주 기업이 최근 저희 회원이 되셨는데요, 개인적으로 저의 친구기이기도 하여 제가 초청하게 되었지요. 저희 행사에 참석하면서 함께 자리한 한국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저희는 회원들의 비즈니스에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좋은 네트워크를 가지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각종 행사를 많이 개최하시는 것 같은데 얼마나 자주 행사들이 있는지요?
C : 한 달에 한번 정도를 목표로 두고 있지만 예를 들어 각국 대표단이 온다거나 하는 특별한 상황이 생길 경우 유연하게 조정합니다.

회원으로 가입을 원한다면 어떻게 가입할 수 있는가요? 가입을 받는 특별한 날짜나 절차가 있나요?
Y: 거의 언제든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7월부터 새롭게 회원을 모집하고 있어, 새로운 기회나 도움을 찾고 있는 한국, 호주 회사들을 초청하고자 합니다.

세미나나 교육 목적 행사도 개최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Y: 한국과 비즈니스 하는 방법, 한호 FTA의 영향 등을 주제로 행사를 마련한 적이 있고 또 이후에는 회원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해서 행사를 계획하고자 합니다.

경제가 좋지 않은데요, 이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Y: 모든 문제는 시간이 답이지 않을까요. 특히 서호주 경제는 광산업과 동력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주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관점에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고 있고, 미래에는 새로운 사업영역의 기회를 보면서 스마트하게 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에서는 혁신, 기술, 농업, 서비스, 관광 영역 사업 등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저희 역시 이것에 발맞추어 일하고자 하고 있고 이 영역의 회원들을 확보하여 보다 광범위한 비즈니스 분야로 확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_yoo_2

한국 교민 사회에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Y & C : 한국 호주 간의 흥미로운 비즈니스 관계에 함께 하시길 권하고 싶고 그 환경에서 일하신다면 저희 AKBC에 참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열린 단체이고 한국 교민사회에 좀 더 다가가려고 합니다.
작년에 한국계 호주인 청년 사업가들을 초청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한 적이 있는데요, 이런 이벤트나 분기마다 있는 저희 행사에 오셔서 저희가 하는 일도 보시고 이사회 임원들도 만나시고 회원들과도 네트워크를 만들어 가시면 좋겠습니다. 저희 임원진도 편안한 분위기 속에 공통된 목적을 토대로 서로의 교류와 협력을 통하여 발전하는 단체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취재/번역 | 묵 유니, 박 채린

Australia Korea Business Council of WA

W: akbcwa.org

The following two tabs change content be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