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방문자! [ 회원가입 | 로그인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

[업체탐방] 퍼스의 모든 배송과 이사는 GML에게 맡기세요!

2016년 11월 8일

GML

호주에 있는 35개의 크고 작은 항구중 시드니, 멜번, 브리즈번에 이어 물동량 4위를 기록하고 있는 프리멘틀항. 이곳에서 수출입 통관업무를 맡고 있는 GML을 찾아 호주 수입통관에 관해 궁금한 사항들을 취재했다.

GML과 GMR은 각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나요?
이전에는 GML에서 운송에 관한 모든 업무를 맡아서 진행하다가 좀더 좋은 서비스로 다가가기 위해 GMR (GM Removals)라는 이름으로 퍼스 내 이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세분화 하였습니다. GM¬L(GM Logistics)은 해외이사, 수출 수입 및 통관업무, 택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GML은 동부 지역에 여러 파트너회사를 두고 있고 한국에도 많은 파트너사가 있어서 보다 손쉽게 일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GML_2

호주로 물건을 수입 시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해외에서 호주로 반입되는 모든 물건은 CUSTOMS(세관)와 AQIS(검역소)를 거쳐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자면, 한국에서 비행기를 타고 호주에 입국할때 IMMIGRATION을 거친후 입구 앞에 CUSTOMS라는 유니폼을 입고 개와 함께 있는 사람을 본적 있으시죠? 이들은 세관에서 나온 사람들이기 때문에 마약이라든지 밀수 등 불시 검사를 하기 위해 비행기안에서 작성한 입국신고카드를 참고하여 검사대행으로 갈지 그냥 보내줄지 결정합니다. 만약 검사대행으로 간다고 하면 즉시 AQIS(검역소)로 옮겨져서 X-RAY를 찍고 검사를 하는데 이것은 호주 반입 시 환경오염이나 바이러스등 병균이 노출되는걸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화물도 마찬가지로 똑같은 절차를 밟습니다. .

호주로 들어 오는 모든 화물은 통관진행시 기본적으로 BL(Bill of Lading), COMMERCIAL INVOICE, PACKING LIST라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BL은 비행기표라고 생각 하시고 COMMERCIAL INVOICE, PACKING LIST는 비행기안에서 작성하신 입국신고서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이 경우 허위 신고로 인해 더 큰 피해가 오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GML_1

한국에서 퍼스로 물건을 배송 받으려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우선 한국에서 받는 물건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크게는 상업용으로 들여오는 새상품과 본인이 쓰던 물건이나 이삿짐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저희같은 에이전시를 통할 경우 한국에 있는 협력 회사로 물건을 배송시킨 뒤, 배에 선적해 받게 됩니다. 보통 큰 제조, 판매업체와 계약을 맺은 경우는 해당 업체를 통하면 되지만, 대부분 소량 물품을 여러군데서 가져다가 판매하려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에이전시를 통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물품 구매 내역 영수증을 준비해 수출 서류신고를 저희에게 보내주시면 됩니다.

세관 통관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프리멘틀 항구에 물건이 도착하면 즉시 본인 물건을 찾을 수 있다 생각하는 분들이 간혹 있으세요 그렇지만 호주에 들어오는 모든 물품은 반드시 세관 통관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호주의 통관 절차 및 운송
항구 도착 –> 수입 통관 절차 (서류) –> 세관 검사 –> 검역 –> 제세 납부 –> 운송

이때 모든 작업은 서류로 이뤄집니다. 문제가 없을시 고객에게 바로 배송되지만, 통관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보세창고로 이동해 물건을 꺼내놓고 창고에 진열해 놓은 다음 검역 요청을 하게 됩니다. 검역사가 창고를 방문해 검역한 뒤 문제 없이 통과되면 바로 고객에게 배송되지만, 아닐 경우 방역이나 압수폐기처분 됩니다. 이 단계까지 간다면 비용면에서 큰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주로 물품 검사를 하게 되나요?
반입금지 물품이 적발되었을 때나 식품, 물건에 세균이 옮겨질 수 있는 흙, 먼지 등이 포함돼 있을 경우입니다. 이삿짐의 경우는 100퍼센트 검역대상입니다. 음식물이 없더라도 사용하던 신발, 자전거등에 흙이 묻어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업용도 문제가 있다면 검역 대상입니다.

물건이 프리멘틀 항구에 도착해 문제가 없는 가장 간단한 경우 시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배가 선착장에 도착하면 프리멘틀항구에서 3일 안에 물건을 빼야합니다. 때문에 배가 도착하기 2-3일전부터 저희가 서류로 통관진행을 준비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이후 저희가 픽업해서 고객에게 배송합니다.

퍼스마당 독자들 중 수입 무역에 관심있는 분들께 한말씀 해주세요.
세관 통관 검역 과정은 시간 싸움입니다. 개인적으로 하실 수도 있지만, 에이전시를 통할 경우 여러 협력 업체와 현지 노하우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수입 무역을 하고자 하는 분들께 가이드라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GML_3

Tip 보세창고(a bonded warehouse)란?
관세를 물거나 하는 등의 수입 절차가 끝나지 않은 화물을 넣어 두는 창고를 말해요.

The following two tabs change content be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