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방문자! [ 회원가입 | 로그인

2017년 9월 26일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

[오아시스 한의원의 건강이야기] 반신욕으로 여드름 탈출하기

요즘 진료를 하면서 치료 이후 생활 속에서 여드름 재발을 막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그럴 때마다 매일 20분씩 반신욕을 할 것을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요즘 반신욕에 대한 효과가 알려지면서 너도나도 반신욕 열풍에 동참하고 있는데 반신욕이 어떤 효과를 나타낼까요?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건강한 이상적인 상태를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고 보고 있다.
즉 머리는 차갑고 배와 다리가 따뜻해야 무병장수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반대로 머리가 뜨겁고 발이 차면 여드름이 나거나, 두통이 생기거나, 입안에 염증이 생기기도 하고, 배가 차가워져서 설사나 생리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대부분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불규칙적인 생활에 인체의 정상적인 기의 흐름이 장애를 받게 되어 얼굴을 비롯한 상부쪽의 기의 운동이 너무 활발해져 상반신에 열(熱)이 많고 하반신에는 기의 운동이 정체되어 한(寒)이 많습니다.

즉, 여드름환자의 대부분도 얼굴 쪽으로 열이 너무 많이 몰려 있고 복부와 손발이 찬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럴때 꾸준히 반신욕을 하게 되면 인체의 기의 흐름을 정상적으로 돌릴 수 있고 땀을 통해 몸속에 쌓여있는 노폐물이 빠져나가 피로와 스트레스를 한 번에 풀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여기에 당귀, 어성초 등 한약재를 추가하면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pimple

[추천 한약재]

• 당귀는 혈을 생기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통증을 멎게 하며, 여자의 생리 조절 작용이 뛰어나고 산전, 산후 질환에 좋습니다. 때문에 당귀 반신욕은 생리통을 겸한 여드름환자에 특히 더 좋습니다. 방법은 당귀 80g에 물 1400ml를 넣고 1시간정도 끓여 약 700ml 정도의 약즙을 우려냅니다. 이것을 욕조물에 넣어서 반신욕을 합니다. 하루 한번 시간은 20-30분 정도가 좋습니다.

• 어성초는 삼백초과 다년생 초본인 약모밀로 잎을 비비면 생선비린내가 나는데, 열을 내리고 체내독소를 배출하며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부종을 내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균작용이 있고 혈관의 탄력을 증가 시킵니다. 따라서 습진 여드름 등에 매우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어성초 80g에 물1400ml 를 붓고 끓여 약 700ml 약즙을 우려낸 다음 이것을 욕조물에 넣어서 반신욕을 합니다. 1-2일에 한번 반신욕을 하되 시간은 20-30분 정도가 좋습니다.

The following two tabs change content below.

방슬기

오아시스 한의원 (Oasis Clinic) 3/28 Robinson Avenue Perth Tel (08) 9328 9642 / Mobile 0434 414 459

Latest posts by 방슬기 (see all)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