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방문자! [ 회원가입 | 로그인

2017년 6월 7일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

[서경, 아동교육을 논하다] 아이가 말을 듣지 않는 이유

아이들이 부모의 말을 듣지 않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하지만 부모는 아이가 말을 듣지 않을 때, 말을 듣지 않는 이유에 대해 관심을 갖기 보다는 잘못된 행동에만 초점을 둔다. 부모는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초점을 두어, 아이 행동의 자 잘못을 따지고 단번에 잘못된 것을 고치라고 아이에게 요구한다. 아이는 말을 듣지 않는 이유에 관심이 없고 야단만 치는 부모에게 자신이 이해 받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자신이 이해 받지 못한다는 생각에 아이는 부모의 말을 듣지 않을뿐더러 반항심을 갖는다. 반항심이 생긴 아이는 부모의 말에 화를 내기 일쑤이고, 부모의 말을 잔소리로만 듣는다. 그래서 아이가 말을 안들을 때, 부모는 아이가 말을 안 듣는 다른 이유가 있음을 항상 인지해야 한다. 부모는 아이가 말을 듣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이와 대화하여 해결점을 찾고, 그 후에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고쳐야 한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

 

부모의 사랑과 관심이 필요해서

아이는 부모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 주기 원한다. 부모의 관심 정도를 통해 사랑 받고 있음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부모가 얼마나 자신에게 관심을 기우려 주는가를 보고 사랑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부모가 아이와 함께 있을 때 아이에게 집중 하지 않고 혼자만의 일을 한다면, 아이는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썽을 피운다. 어떻게 해서든지 부모가 하던 일을 멈추고 자신에게 관심 가져 주기를 바란다. 세상의 중심이 자신이라고 생각 하는 아이는 부모의 제한된 시간과 관심을 가장 많이 가지고 싶어 한다. 아이는 자기 중심적 사고를 하고 소유욕이 강하며 질투심

또한 강해 모든 것을 혼자 차지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이런 생각이 좌절 될 때 화를 내거나 때를 쓰게 된다.

 

형제간의 질투 때문에 

아이에게 가장 어려운 상황 중 하나는 갑자기 동생이 태어났을 때 이다. 갑작스런 동생의 출현으로 부모와 가족으로부터 받던 관심이 동생에게로 가는 것을 보며 심한 질투심을 느낀다. 질투심의 가장 큰 원인은 소외감이다. 소외감으로 동생을 질투 하게 되고, 아이는 사랑과 관심을 동생에게만 쏟는 부모가 하는 말을 듣고 싶어 하지 않는다. 동생을 질투하는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부모의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이다. 부모의 시간과 애정이 동생에게만 쏠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부모는 아이에게 동생이 태어났음에도 여전히 부모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아이가 부모에게 부정적인 관심을 끌 어서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얻었다면 아이는 지속적으로 그 방법을 찾아낸다.  예를 들면, “사탕을 사주지 않으면 나 학교 안 갈 거야”, 라고 아이가 말 했을 때 부모가 “알았어, 사탕 사줄 테니까 학교 가야 한다”. 라고 한다면, 아이는 점점 더 강한 부정적인 관심을 유발 하게 된다. 부모를 향해 아이의 부정적인 관심 끌기가 매번 성공하기란 쉽지 않다. 부모가 지나친 아이의 부정적인 관심 끌기에 제제를 가 한다거나 혼을 내면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더 말을 듣지 않게 되고 더 자극 적이고 부정적인 관심을 유발 하기 위해 말썽을 피운다. 부모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아이의 부정적인 관심 끌기에 반응 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아이가 긍정적인 일을 했을 때 관심을 가져 주고 상을 주어 아이의 부정적인 관심 끌기를 막아야 한다.

 

아이가 컨디션이 안 좋을 때

아이는 몸의 컨디션에 따라 말을 잘 듣기도 하고 안 듣기 도 한다. 아이에게 있어 피로감은 긴장감, 욕구 불만 상태 그리고 변덕 지수를 상승 시키는 요인이 된다. 아이가 피로감이 높을 때 에는 모든 조절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신경질 적으로 되기 쉽다. 부모는 이런 상황을 미리 예측해서 아이가 이런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예방 하는 것이 바람 직 하다. 아이가 피로감으로 짜증을 내거나 말을 듣지 않는 상황이 되지 않도록 생활에 리듬을 만들어 준다.

 

아이의 공격성을 통제 하는 방법

아이가 공격성을 발휘 해서 그 대가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으면, 이를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여겨 공격성이 더욱 발달 한다. 아이의 공격적인 행동을 감소 시키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

  1. 일찌감치 감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좋은 관계를 맺는다.
  2. 공격하는 자가 ‘승자’가 되도록 내버려 두지 말고 아이에게 공격 이외에도 방법이 있음을 알려 준다.
  3. 아이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안느 바카스,2015, P 181)

 

참고 문헌: 안느 바커스 (2015) 프랑스 육아의 비밀, 도서 출판 예문사

The following two tabs change content below.
서경

서경

서경

Latest posts by 서경 (see all)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