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방문자! [ 회원가입 | 로그인

2016년 12월 20일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

[김춘란 원장의 건강칼럼] 비위계통병증 (脾胃系病证) #5

구토(呕吐)

구토란.위기(胃气)가 하강하지 못하여 토하는 중후 증이다. 유물유성(有物有声)한 것을 구(呕)라하고 유물유성(有物无声)한 것을 토(吐)라 하며 무물유성(无物有声)한 것을 건구(干吐)라 한다.

[병인 병기]
풍한서습(风寒暑湿) 사기가 위(胃)에 침입하여 위기가 하강하지 못하고 상역하기.에 구토를 일으킨다

음식에 절제가 없어 위기에 웅체(壅渧)되여 위기가 하강하지 못하기에 구토를 일으킨다 사정(四情)이 실조되여 간기(肝气)가 손상 받아 울결(郁结)되여 위기에 영향주며 위기가 하강하지 못하기에 구토를 일으킨다.

피로하게 노동하여 비기가 손상 받아 비양(脾阳)이 부족되고 습이 모여 담(痰)을 생하는데 담습(痰湿)이 중초에 울체(郁渧)되면서 위기가 하강하지 못하므로 구토를 일으킨다.

[변상 변증 론치]

1. 실증(实证)

1) 사음 범위(四淫犯胃)

[주요증상]
돌연히 토하며 열이 나고 오한이 나며 머리가 아프고 몸이 아프며 명치 밑이 답답하고 그득하며 설태가 희고 찐득찐득하다.

[증상분석]
사음 외사(四淫外邪)가 위에 침입하여 위기가 하강하지 못하므로 돌연히 토한다 습열이 중초에 울체되므로 명치밑이 답답하고 그득하다.사기가 기포(肌表)에 침입하며 사기와 정기가 상박하기에 열이 나고 오한이 나며 머리가 아프고 몸이 아프며 설태가 희고 찐득찐득하다.

[치료원칙] 해표화탁(解表化浊)한다

[처방] 청심련자탕.(清心连子汤)곽향정기산(霍香正气散)형방패독산(荆防败毒散)을 체질에 따라 처방을 선택하여 가.감하여 쓴다.

2) 음식정체(饮食停滴)

[주요증상]
시고 부패한 것을 토하고 완복(脘腹)이 창만하며 트림이 나고 음식을 먹기 싫어하며 음식을 먹으면 더욱 심하고 토한 후에는 편안하며 변비가 있거나 설사하며 설태가 두텁고 찐득찐득하며 맥이 활실하다.

[증상분석]
음식에 절제가 없어 위에 정체되여 위기가 하강하지 못하므로 시고 부패한 것을 토한다. 음식이 위에 정체되므로 완복이 창만하며 트림이 나고 음식을 먹기 싫어하며 음식을 먹으면 더욱 심하고 토한 후에는 편안하다.

습열이 성하기에 변비가 있고 비기가 상승하지 못하기에 설사하며 음식이 중초에 울체되기에 설태가 두텁고 찐득찐득하며 맥이 활실하다.

[치료 원칙] 소식도체(消食导渧)한다.

[처방] 태음조위탕.(太阴调胃汤)향사양위탕(香砂养胃汤).량격산화탕(凉膈散火汤)을 체질에 따라 처방을 선택하여 가.감하여 쓴다.

3) 담음내정(痰饮内停)

[주요증상]
많은 물과 담연(痰涎)을 토하며 명치 밑이 그득하고 음식을 먹지 못하며 현훈이 있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설태가 희고 찐득찐득하며 맥이 활하다

[증상 분석]
내상으로 인하여 비기가 손상되고 습이 성하여 담음이 기기가 통하지 못하기에 명치 밑이 그득하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담음이 머리에 올라가기 때문에 현운이 있으며 상초에 정체되기에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며 중초에 정체되기 때문에 설태가 희고 찐득찐득하며 맥이 활하다

[치료원칙] 건비 화담(健脾化痰)한다

[처방] 태음조위탕.(太阴调胃汤)향사양위탕(香砂养胃汤).량격산화탕(凉膈散火汤)을 체질에 따라 처방을 선택하여 가.감하여 쓴다.

The following two tabs change content below.
김춘란

김춘란

퍼스 한의원 (Perth Acupuncture & Herbal Clinic) Tel. (08) 9470 2959
김춘란

Latest posts by 김춘란 (see all)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