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방문자! [ 회원가입 | 로그인

 

기독교를 간지나게 만든 래퍼, 비와이

  • Street: 14 Broadway
  • City: Bassendean
  • State: WA
  • Country: Australia
  • Listed: 2016년 12월 12일 오후 3:20
  • 마감: 17 days, 12 시

내용

“비와이 주님 간지 래핑에 삐져서 교회 가볼까 고민 중”

어느 트위터의 말이다. 케이블 방송사의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 시즌 5 참가자인 비와이(BewhY)는 회차를 거듭하면서 독보적인 실력으로 시청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그는 자신의 신앙을 자랑스레 직설적으로 드러내며 ‘지저스웨거’로서 자기만의 매력을 발산한다.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또는 갖지 못한 것도 기죽지 않고 당당하게 떠드는 것이 힙합 아니던가.

그는 신앙을 숨기지도, 에둘러 표현하지도 않는다. 아니 그에게 신앙은 숨길 수 없는 삶과 음악의 본질이다.

 

한 인터뷰에서 비와이는 이렇게 고백한다. “누군가에겐 돈이나 여자 자랑이 멋일 수 있고 그게 힙합일 수 있다. 나에게는 신앙이 힙합이다. 나만의 멋, 나만의 자랑인 거다”

어느 누구도 그의 종교적 표현에 딴죽을 걸지 못하는 것은, 그의 압도적인 실력에서 기인한다. 길고 안정된 호흡으로 엄청난 양의 가사를 쉴 새 없이 쏟아내면서도 작은 실수 하나 없다. 라임(운율 맞추기)과 플로우(발음과 리듬)도 탁월하다. 게다가 독특한 음색과 관객을 사로잡는 무대 카리스마까지, 그는 모든 참가자들 가운데 가장 독보적이다.

그래서 비기독교인들에게도 비와이는 신앙고백까지 멋스럽게 보인다. 돈과 쾌락, 욕설과 인신공격이 난무하는 힙합계에서, 그의 메세지는 지나칠 정도로 진지하다. 비와이는 발표한 노래들마다 신앙에 근거한 인생의 가치관을 시종일관 선언하듯 쏟아낸다. 지난 방송에서도 그는 홀로 서서 별다른 이벤트 없이 오직 랩만으로 무대를 장악했고, 방송 후 모든 음원 차트 1위를 휩쓸었다. 그가 부른 ‘Forever’의 가사의 일부분이다.

“확실히 단단해져버린 내 신념과 Ego, 새 역사는 다시금 써지네, 내 발자취로, 산 증인의 삶, 그 삶을 위한 권능을 원해 / 난 일시적인 세상의 것으로 움직여지지 않아. 영원의 것을 영원히 따라 / 무언가를 얻지 못해도 난 걷지 믿음으로. 주님께 맡겼지. 그가 원한다면 가고 아님 말아 / 나는 이곳의 부정적 에너지에 집중하지 않아 내가 원하는 것들만 내 머리 속에 그리네.”

이 스물네살 청년에게서 기독교 문화의 가능성과 미래를 본다. 비와이는 스스로 자신을 CCM 아티스트라고 말하지도 CCM 레이블에 속해 있지도 않다. 그의 주 활동 무대 역시 교회가 아니다.

요즈음 논의되고 있는 포스트-CCM 운동은 교회를 넘어 기독교 세계관으로 음악 활동을 하는 ‘크리스천 아티스트 운동’을 말한다. 그 대표적인 사례는 외국의 경우 록밴드 U2, 그리고 국내에서는 나얼과 제이레빗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의 기독교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드러내지만, 기독교 안으로 자신들의 활동을 축소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들의 활동은 상업화된 음악계에서 일반 뮤지션들과 분명하게 구별된 자기만의 세계를 펼쳐간다.

오늘날 인디 음악 씬에서 활돌하며 신앙에 기초한 자신의 음악 세계를 펼쳐가는 뛰어난 크리스천 아티스트들이 꽤 많다. 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서로 홍보하며 지지해 주는 것이 기독교 문화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

이번 <쇼미더머니>에서 비와이뿐 아니라 정상수와 지투 역시 자신의 신앙을 랩으로 고백했다. 이들로 인해 힙합계에 기독교 이야기를 당당하게 말하는 래퍼들이 더 많아질 것 같다. 교회는 이들에게 음악적 역량을 시작하고 실험할 수 있는 무대였을 것이다.

크리스천 아티스트는 단지 종교가 기독교인 음악인이 아니다. 보다 성숙한 기독교 세계관과 음악적 역량을 통해, 자신의 예술적 역량과 세상을 향한 선한 활동을 펼쳐가는 ‘비와이’들이 더 많아지길 기대한다.

윤영훈 교수(빅퍼즐문화연구소장) *기독일보에서 발췌

 

목양편지 – 기독교를 간지나게 만든 래퍼, 비와이

 

Map

No Tags

  

Listing ID: 308584e4fbd7e82c

Report problem

Processing your request, Please wait....

답글 남기기